본문 바로가기
성장우의 끄적끄적

자기학대에 대한 학술보고서

by 귀찬우 2023. 11. 1.

서론

 

  나는 초등학교 3학년 때 반 아이들에게 학교 폭력 중 왕따를 당한 적이 있다. 나는 반에 가면 10명 정도 되는 아이들에게 둘러싸여서 구타를 당하고 욕을 먹는 등 아주 심한 괴롭힘을 당했다. 이로 인해 학교에 가기 싫어지는 현상이 일어났고, 나는 스스로를 아이들에게 괴롭힘만 당하는 못난 아이로 생각하였다. 스스로를 채찍질하고 부정적인 생각이 마음속에 가득했고,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이 많이 낮았던 적이 있다. 요즘 시대에는 내가 겪었던 경험과 같이 여러 가지 요소로 인해 자기를 학대하는 경우가 많다. 스스로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하고 스스로를 비난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스스로를 자해하기도 하는 사건들이 빈번이 일어나고 있다. 왜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스스로를 비난하곤 할까? 왜 스스로를 사랑하지 못하는 것일까?

 

  이 글은 스스로를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들, 즉 자기학대를 하면서 스스로를 망가지게 만드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쓰는 것이다. 이 글을 통해 사람들이 자기 존중이 얼마나 살아가면서 중요한 것인지 배우게 될 것이며, 자기를 학대하는 것이 스스로의 삶에 악영향을 크게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이 글을 통해 사람들이 스스로의 삶에 대해 다시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스스로를 계속해서 사랑해주고 보살펴 주기도 시간이 부족한 인생이다. 모두 이 글을 통해 스스로의 인생을 사랑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으면 좋겠다.

 

  이 글은 먼저 자기 학대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정리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자기 학대가 발생하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그 후에서 자기학대의 종류를 신체적인 측면, 정신적인 측면에서 정리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기 존중의 중요성에 대해서 언급하면서 사람들이 스스로를 사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언급하고 제안해 볼 것이다.

 

  1. 자기학대의 개념

  자기학대는 스스로가 자기 자신에 대해 물리적으로 힘을 가하거나 정서적, 심리적으로 고통을 가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많은 사람들은 학대를 아동학대, 노인 학대와 같이 남에 의해 가해지는 것만 생각하곤 한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자기학대가 실제적으로 스스로에게 많은 상처를 남기기도 한다. 이러한 자기 학대는 자기 스스로를 비난하고, 미워하여 자신을 어두운 창고에 가두는 역할을 한다. 과연 스스로를 망칠 수 있는 자기학대의 원인은 무엇일까?

 

  1. 자기학대의 원인

  자기 학대의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스스로에 대한 수치심이다. 스스로를 사회에서 필요하지 않은 사람이라 여기거나 자기 자신을 부끄러워 여겨 자신의 생각은 부정적인 것으로 가득 차게 된다. 사람들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며, 스스로를 나타내지 않기 위해 숨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한 죄의식 때문이기도 하다. 과거에 경험했던 성폭력 사건, 학교폭력 사건 등 거대한 일들 때문에 자신이 잘못한 일이 아닌데도 자신이 잘못한 것처럼 느끼기도 한다. 자신을 비하하는 사람들로 인해 자신을 혐오하거나 학대를 하게 된다. 그래서 잘못한 일을 했을 때 잘못한 만큼만 스스로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5배, 10배, 심지어 50배까지 스스로를 학대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부모님이나 사람들에 의해 받은 사랑이 부족하기 때문에 즉, 애정결핍 때문에 자기학대가 일어나기도 한다. 어렸을 때 충분히 받아야 할 주위 사람들의 사랑을 받지 못하면 아이들은 스스로를 사랑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스스로를 사랑하고 칭찬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모를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칭찬받을 만한 일을 하고, 성공적으로 일을 하여도 스스로를 냉담한 태도로 바라보고 심지어는 부정적으로 자신을 채찍질하기도 하면서 비난하게 된다.

 

  1. 자기학대의 종류

   1.신체적인 측면

 

  신체적인 측면은 말 그대로 신체적으로 폭력을 가하거나 물리적인 힘을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서 스스로의 목을 조른다거나 팔을 자해하는 경우, 팔과 같은 몸을 물거나 긁는 경우, 몸을 심하게 때리는 경우 등이 있다.

 

  1. 정신적인 측면

  정신적인 측면은 스스로에 대해 정신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고통을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을 심하게 비난하고, 스스로의 잘못을 부풀려 더 큰 상처를 입히고, 부정적인 생각과 사고방식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 등이 정신적인 측면의 자기 학대이다.

 

 

  1. 자기 존중의 중요성

  많은 사람들이 자기를 학대하고도 자기 학대의 심각성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 자기 학대의 경험은 정신건강과 삶의 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기 학대는 스스로에게 상처를 주어서 발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저해한다. 또한 사회에서 중요한 영역인 인간관계에서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지 못하게 하고, 사회 안에서 하나의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도록 막는다. 그래서 사회 안에서 성공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기 학대를 멈추고 자기 존중을 할 필요가 있다.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은 학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질 만큼 다른 어떤 것보다 살아가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스스로를 존중하고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사회생활을 더 잘 적응하고, 사람들과의 관계가 돈독한 경향이 있다. 또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해줄 수 있다. 정서적으로 자기를 학대한 경험이 많을수록 자기존중 수준이 낮다.즉, 자기를 학대하면 학대 할수록 마음의 병이 심해진다고 한다면 자기를 존중하면 존중할수록 마음의 평화가 온다. 그러니 자신의 지금의 상태가 자기를 학대하고 있는지 아니면 자기 스스로를 존중하고 있는지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스스로의 삶이 자기를 학대하고 있는 삶이라고 판단되면 자기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며, 스스로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그렇게 자신을 되돌아보고 성찰하는 과정을 거치면 스스로가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이고, 이 세상 속에서 단 한명 뿐인 소중한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1. 결론

  자기 학대는 자기 자신에 대해 물리적으로 힘을 가하거나 정서적, 심리적으로 고통을 가하는 것을 말한다. 자기 학대의 수치심, 죄의식, 애정결핍 등과 같은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즉, 자기 자신을 만족하지 못하고 가치가 낮은 사람으로 취급하는 것, 어떠한 잘못을 저지르고도 그 잘못보다 더 크게 자신을 괴롭히는 마음, 어렸을 때 주위 사람들에게 받지 못한 애정에 의한 부족한 자기 애정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 자기를 학대하곤 하는데 자기학대는 폭력과 같은 신체적인 측면, 자기를 계속 채찍질하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스스로를 괴롭히는 정신적인 측면이 존재한다. 이러한 자기 학대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기존중이 필요하다. 스스로를 사랑하고 진심으로 아껴줄 수 있는 마음이 자기 존중이다. 자기를 존중하려고 노력하고, 긍정적으로 자신에 대한 가치를 성립해 나가며 살아간다면 언젠가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글을 통해 자기 학대하는 것의 심각성을 통해 자기 존중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하지만 자기 학대를 하는 사람들에게 그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했다는 측면에서 아쉬움이 있다. 이 학술 보고서는 자기를 학대하는 사람들에게 자기를 존중하고, 사랑하도록 메시지를 전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스스로를 학대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가득 차 있는 사람들이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 스스로의 모습을 돌아보고 더 나은 자기의 모습을 향해 노력하다 보면 인생의 봄날은 오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강신애, 「주관적인 학대 경험이 청소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또래 애착의 조절 효과」, 『한신대학교 대학원 : 재활학과 놀이치료 및 상담』, 오산 : 한신대학교 대학원, 2011, p9

강정희, 「성장기 학대 경험과 삶의 만족의 관계」, 『한국 공공관리학보』, 한국 공공관리 학회, 2017, p313

박희정, 「정서적 학대 경험과 우을 증상의 관계 : 낮은 자기 자비의 매개효과」, 『대구대 학교 : 심리학과 임상심리』, 경산 : 대구대학교, 2015, p11

이지혜, 「자존감 유형에 따른 부정적 사건에 대한 귀인 양식 및 부정적 정성의 차이」, 『부산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부산 : 부산대학교 대학원, 2016, p6

research-paper.co.kr/news/view/57253(검색일 : 2018.12.10)

'성장우의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미안을 읽고  (1) 2024.01.08
다가오는 비극, 우리 사회에 던지는 메시지  (0) 2023.11.01
그 날의 모든 것  (0) 2023.11.01
내면의 아름다움을 찾아서  (0) 2023.11.01
사랑은 감정을 넘어서  (1) 2023.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