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우의 끄적끄적

속력보다는 방향

by 귀찬우 2023. 10. 23.

이 세상에서 모든 사람들은 공동체에 소속되어 있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생활한다. 학교를 다니기 시작하면 한 학급에 속하게 되고, 그 안에서 학생이라는 역할을 가지게 된다. 또한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더라도 우리는 직장의 공동체 안에 소속된 한명의 멤버가 된다. 이렇게 우리는 혼자 살아가는 세상이 아니고, 공동체에 속해서 살아간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우리가 공동체에서 벗어나는 것을 불가능하고, 이 공동체 안에서 목표와 의미를 가지고 살아간다. 나도 많은 공동체에 속해있다. 지금 모든 사람과 마찬가지로 가족이라는 공동체 안에 속해있고, 광주동행교회라는 교회 안의 공동체에 속해있다. 뿐만 아니라 전남대학교 기계공학부 18학번의 공동체에 속해있으며, 동아리를 3개정도 하는 데 그 동아리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당신은 얼마나 많은 공동체에 속해 있는가?

공동체 안에서의 역할은 다양하다. 먼저 가족을 예시를 들어보면, 가족은 보통 아버지, 어머니 형제자매를 포함해서 3명에서 5명 정도로 구성되어있다. 이들은 각자의 역할이 있다. 아버지 같은 경우에는 보통 가정의 가장, 즉 리더로서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아버지는 돈을 벌기도 하고 가정의 중요한 일을 선택하며 책임진다. 그리고 어머니는 보통 주부로서의 역할을 감당한다. 어머니는 전체적으로 살림을 맡아서 하고, 리더인 아버지와 함께 집안의 아이들을 돌보는 역할을 한다. 물론 요즘에는 맞벌이가 많아서 일을 하시는 어머니도 상당부분 계시는 걸로 알고 있다. 또한 어머니 혼자 집안일과 음식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가족이 다 같이 분배해서 집안일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보통의 가정을 이야기 한 내용이기 때문에 차별한다고 오해안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형제자매들은 서로의 의견을 가족에게 제시하기도 하고, 협력해서 가정의 일들을 함께 이루어간다. 가정만 생각해보더라도 각자의 역할들이 다 있다. 가정도 이러한 많은 역할들이 있는데, 사회면 오죽 하겠는가?

그러므로 각자의 역할은 굉장히 중요하다. 그 역할이 다 충실하게 수행되어야 공동체가 잘 돌아가는 것이다. 각자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하는 지 생각해보라.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하지 않을 경우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만약 어머니가 살림을 안 하고, 아이들을 챙기지 않으면 어떻게 되겠는가? 그 집의 아이들은 건강한 영양소의 음식을 제공받지 못해서 건강상의 문제가 올 수도 있다. 또한 아이들을 돌보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이 잘못된 길에 들어설 수도 있다. 처음에는 괜찮을지 모르겠지만 이러한 상황이 계속 지속된다면 더 큰 문제가 발생될 것이다. 이처럼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은 공동체를 위해서 중요하다. 자신이 속한 공동체가 더 좋은 공동체가 되는 것은 아마 모든 사람의 바람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공동체를 위해서 노력을 하며 더 나은, 더 발전되는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 힘을 쓴다. 그렇다면 공동체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공동체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들이 있다. 첫째로, 각자의 주어진 역할에 충실히 임해야한다. 뻔한 내용이기는 하지만 가장 중요하다. 아까부터 계속 이야기 했듯이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우리의 몸을 생각해보자. 우리의 몸 부분 중에 다리가 자신의 역할인 걸어 다니는 것을 수행하지는 않으면 어떻게 되겠는가? 우리는 이동하는데 굉장히 큰 불편함을 겪을 것이다. 눈이 만약에 다쳐서 보이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우리는 앞을 보지 못하고 휘청거리기도 하고, 심지어 사고가 날 수도 있다. 이렇게 우리의 공동체의 각자의 역할을 잘 수행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둘째로, 공동체를 이끄는 리더가 성장을 추구해야한다. 당신은 고인 물을 본적이 있는가? 고인 물은 흘러가지 못하고 그대로 있다 보니 시간이 지나면서 썩고, 심지어 냄새까지 나서 마실 수 없는 쓸모없는 물이 되고 만다. 공동체도 마찬가지이다. 현실에 안주하고, 변화를 추구하지 않는 공동체는 처음에는 괜찮을지 모르지만 시간이 지나면 쓸모없는 공동체가 될 수도 있다. 많은 기업가들만 생각해봐도 그들은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다. 빨리 변하는 사회에 발맞춰서 그들은 성장을 추구하며 팀원들을 이끌어간다. 그렇지 않으면 도태하고,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진다면 일자리를 잃을 수도 있다. 그래서 리더의 태도가 중요하다. 리더는 스스로가 더 성장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성장하도록 도와야한다. 공동체는 한명으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이루는 것이다. 그래서 혼자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다 함께 발전해야한다. 리더는 사람을 키우고, 그 사람들을 위해 헌신해야한다. 이렇게 한다면 속력은 느릴지 모르겠지만, 조금 조금씩 다 같이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팔로우들은 리더를 신뢰하려고 노력해야한다. 팔로우들이 리더를 신뢰하지 않으면 어떠한 일이 발생하겠는가? 팀의 성장과정이 느려지고, 팀에 분열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물론 리더가 잘못된 일을 할 수도 있다. 잘못된 일을 하면 리더의 기분을 생각하며 정중하게 이야기해야한다. 이처럼 리더를 설득해야할 부분은 물론 존재한다. 하지만 리더가 잘못된 일을 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리더를 철저히 신뢰하라. 리더로 세워진 그 사람의 권위를 존중하고, 함께 도와서 일을 해나간다면 효율이 더 높아질 것이다. 팔로우들의 지지와 응원이 있다면 더 열심히 일하지 않는 리더가 어디에 있겠는가? 리더가 성장을 추구하며 물질적인 부보다 공동체를 위해 헌신하는 태도를 보이고, 팔로우들이 리더를 신뢰한다면 이 팀은 엄청난 파급효과를 일으킬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특히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리더의 중요성이다. 이 세상의 많은 리더들을 생각해봐라. 정말 이 세상에 길이 남을 만한 업적을 일으킨 리더가 있는 반면에 어떤 리더는 사람들을 학살하고, 죽이고, 독재하는 역사를 남겼다. 그래서 리더가 중요하다. 리더의 방향이 어떠한 방향을 향하고 있는지, 리더가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이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아무리 속력이 빨라도 그것이 좋은 방향이 아니라면 어떻게 되겠는가? 비극으로 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리더가 가야 할 좋은 방향은 무엇일까?

내가 생각하는 옳은 방향은 딱 한 가지밖에 없는 것 같다. 그것은 하나님이 주시는 계시를 따라서 행동하는 것이다. 인간리더는 완벽할 수가 없다. 하지만 하나님의 종인 리더는 하나님의 길을 가기 때문에 완벽에 가까울 수 있고, 그것이 바로 옳은 길인 것이다. 그래서 리더는 하나님의 뜻을 항상 묻고, 그 뜻대로 공동체를 이끌어가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리더는 하나님의 대리자인 것이다. 그것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낮아진 자세로 공동체를 섬기고, 그들을 위해서 기도해야할 것이다. 이러한 리더가 정말 필요하고, 이와 같은 리더가 세워진다면 이 세상은 더 나은 세상이 될 것이다.

'성장우의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면의 아름다움을 찾아서  (0) 2023.11.01
사랑은 감정을 넘어서  (1) 2023.10.23
사랑의 GIVE AND TAKE  (1) 2023.10.23
등산  (0) 2023.10.23
사진  (1) 2023.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