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우의 인생책 리스트

시작의 기술

by 귀찬우 2023. 10. 23.

시작의 기술(개리비숍)

 

  저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지금까지 살면서 행동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고, 제가 말한대로 생각한대로 살아가기 위해 노력해왔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이것저것 생각해보지 말고 일단 'just do it’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저는 행동의 중요성을 너무나도 잘하고 있습니다. 제가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기 위해서도 일단 많은 경험을 해보아야합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절대로 저에 대해서 잘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오늘도 행동합니다.

 

  이 책은 목표를 세워놓고 하기를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책입니다. ‘내가 이걸 할 수 있을까?’, '이 목표를 내가 이룰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 집중하지 말고 일단 행동해보십쇼. 목표를 세워놓고 도전하다가 흔들리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때 스스로를 피드백하며 어떻게 하면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연구해도 늦지 않습니다. 저는 사실 이런 삶을 추구합니다. 완벽하게 하려고 고민만하다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저는 실제로 '방구석 작업실’이라는 유튜브를 시작할 때 모든 것을 완벽하게 구상하지 않았습니다. 일단 하고 싶은 마음이 컷기 때문에 시도했습니다. 시도한 결과 많은 영상을 제작하는 경험을 갖게 되었고, 유튜브에 대해 많이 공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도 알 수 있는 성장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하고 싶은 게 있다면 어느 정도 계획을 세운 후 시도해보십쇼. 시도하고 피드백하다보면 어느 순간 많은 것을 배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저는 새로운 것을 도전하는 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지금은 옵시디언이라는 앱을 활용해서 저 자신만의 그래프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토대로 개인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저는 이 블로그를 계속해서 작성함으로써 '성장우’라는 콘텐츠를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이 도전의 끝이 어떻게 될지는 저는 다 알 수는 없지만 확실한 것은 이 블로그를 작성함으로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며, 저 자신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일상 브이로그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의 일상을 영상으로 기록하고, 또 콘텐츠로 생산함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치고 싶습니다. 여러분도 저처럼 새로운 시작과 도전을 두려워하지고 즐거워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을 읽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보는 여러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하고 싶은 게 있습니까? 일단 시도해보십쇼.

이제 제가 인상깊었던 글귀들을 이야기하고 마무리해보겠습니다

스스로에게 말하는 방식은 그 순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다. 말하는 방식은 무의식 속으로 서서히 스며들고 내면화되어 장기적으로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바꿔놓는다.  그 상황을 바꾸기 위한 의지가 없다면, 다시 말해 지금의 상황을 기꺼이 참고 견디겠다면, 좋든 실든 그게 바로 당신이 선택한 삶이다.  환경이 사람을 만드는 게 아니다. 환경은 그가 어떤 사람인지 드러낼 뿐이다.  인생에서 벌어진 일들 중에는 당신의 의사와 전혀 무관한 것들도 있지만, 그 사건들 이후에 어떻게 사느냐는 100퍼센트 당신 책임이다.  훌륭한 사상은 생각이 깊은 사람에게만 말을 걸지만, 훌륭한 행동은 모든 인류에게 말을 건다  대부분의 사람은 내면의 상태가 자신이 하는 일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정말로 훌륭한 결과를 내는 사람들이 그렇게 훌륭한 이유는 그런 감정을 겪는 동안에도 그에 휘둘리지 않고 행동하는 법을 터득했기 때문이다.  생각이 곧 현실이 될 수 있다고 말했던 것이 기억나는가? 이것은 사실이다. 생각이 당신의 현실이 될 수 있기는 하지만, 생각은 오직 행동을 통해서만 당신의 삶이 된다. 그때까지 생각은 그저 생각에 불과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의심과 공포가 생긴다. 행동하면 자신감과 용기가 생긴다. 두려움을 정복하고 싶다면 집에 앉아서 생각만 하지 말고, 나가서 바쁘게 움직여라.  그들도 당신과 똑같은 생각에 사로잡혔지만, 아랑곳하지 않고 행동했다. 소매를 걷어붙이고, 방해가 되는 것은 모두 치우고, 알려지지 않은 세상을 향해 성큼성큼 걸어갔다.  때로는 그냥 원하는 것을 위해 죽도록 노력하고, 내 것이라고 주장하고, 돌진해야 한다.  부단하기 위한 핵심 열쇠는 눈앞의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다. 거기에 온 관심을 집중시켜라., 모든 걸 잃은 것처럼 보일 때조차 앞으로 전진하는 사람이 되라.  언뜻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에도 뭔가는 벌어지고 있다.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할 때조차 당신은 발전하고 있다.  정말 간단한 진실이 있다. 내면 세계를 개선하고 싶다면 외부 세계에서 무언가 행동을 취해야 한다. 생각 밖으로 나와라, 삶 속으로 뛰어들어라  당신은 변화를 원하지 않는다. 변화를 원했다면 지금 변화하고 있을 것이다. 지금 당신이 늘어놓는 말은 허튼소리라는 것을 인정하라.  당신이 할 거라고 말하는 일 말고, 당신이 하는 일이 당신이다.  시간을 갖고 심사숙고하라. 하지만 행동할 시점이 오면 생각은 그만두고 뛰어들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