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우의 인생책 리스트

왜 리더인가

by 귀찬우 2023. 12. 19.
이미지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자신의 마음이 끌어당긴 것입니다. 필름에 촬영된 영상을 영사기가 그대로 스크린에 비추듯이, 인간의 마음 역시 자신이 그린 그림을 현실에 그대로 재현합니다.

바뀐 것은 마음가짐뿐이었습니다. 마음의 방향을 바꿨을 뿐인데 그 순간 저를 둘러싼 상황이 거짓말처럼 완전히 달라진 것입니다.

‘잠깐 위기를 모면하고 인기를 얻기 위해 겸손하고 성실한 척은 할 수 있어도, 그 위선을 영원히 지속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그 사람의 ‘마음’에 들어있지 않기 때문이다. 마음속에 없는 것은 그 사람의 것이 아니다.

말하자면 성격이나 성향은 수면 위의 기둥일 뿐이고, 그 사람의 진정한 가치는 바닷속에 박힌 기둥뿌리인 것이다.

기둥뿌리, 즉 마음이 바뀌지 않으면 제 아무리 노력을 해도 성격은 변하지 않는다. 한 사람의 성장 가능성은 그 사람이 겉으로 보여주는 성격이나 성향만 보고 판단할 수 없다. 하물며 앞으로 리더의 역할을 맡길 인물이라면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것들만으로 평가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무엇을 보아야 할까? 어떤 사람이 리더에 적합할까? 나는 오직 그 사람의 철학을 본다. 요란한 폭풍에도 흔들리지 않고 끊임없이 자신의 마음을 고양하는 사람이라면 권력을 쥐더라고 결코 오만해지거나 타락하지 않는다.

나는 이 문제를 오랫동안 연구해왔다. 왜 어떤 리더는 뛰어난 능력과 우수한 인재를 갖추고도 너무나 어이없는 실책으로 한순간에 몰락하고, 또 어떤 리더는 처음에는 별 볼 일 없었지만 시간의 흐름 속에서 고요히 스스로를 단련해 어느 날 갑자기 우뚝 솟아오르는지 그 이유가 늘 궁금했다.

답은 사람의 마음에 있었다. 마음은 곧 한 사람의 격을 뜻한다. 우리는 이를 ‘인격’이라고 부른다. 이 인격은 기업의 매출이나 순이익처럼 어느 한순간에 폭발적으로 성장하지 않는다. 아주 오랜 시간 꾸준히 물과 햇볕을 받아 자라는 호야처럼 정성을 들여 가꿔야만 꽃이 피어난다. 그리고 이 마음의 터전을 가꾸는 방법은 특별한 방정식으로도 나타낼 수 있다. 인생이란 이 ‘마음의 방정식’을 끊임없이 연마하고 수련하는 과정의 연속임을 증명할 것이다.

인간 세계의 조직도 마찬가지다. 조직은 리더가 품은 마음의 ‘그릇’ 크기 이상으로는 성장하지 못한다. 리더가 일하는 방식, 품고 있는 가치관, 그동안 수련한 심성의 경지가 그대로 조직의 모습과 집단의 수준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을 받으면, 나는 망설이지 않고 ‘마음’이라고 대답한다.

그러나 리더는 결단을 미뤄선 안 된다. 그것이 옳은 일이라고 생각하면 더욱 미뤄선 안 된다. 나는 일을 할 때 ‘옳음’과 ‘그름’이 아닌 ‘쉬움’과 ‘어려움’을 기준으로 삼아 중요한 결정을 내린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일을 쉽게 하거나 어렵게 하는 것은 그 다음의 문제다. 일단 지금 반드시 해야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이 경영자로서 판단하기에 옳은 일이라고 확신한다면 언제든 정면으로 마주해야 한다.

옳은 일을 관철하고자 할 때 응원해주는 사람보다 비웃거나 중상모략하면서 발목을 잡는 사람이 훨씬 많다. 이것은 부인할 수 없는 진실이다. 그래도 옳은 일은 소신껏 그대로 밀고 나가야 한다. 어쩌면 우리는 올바른 삶을 살아가기에 오히려 더 자주 역경을 만나는 것인지도 모른다.

사람의 마음은 바뀌기 쉬운 것도 사실이지만, 반면에 한번 강하게 결속이 되면 그 무엇으로도 대체하기 어려울 정도로 막강한 힘을 발휘한다. 직원들끼리 서로를 신뢰하고 이해하면서 마음을 하나로 합쳐 일하는 조기, 회사 전체가 한 가족처럼 감정을 공유하는 조직, 한 명의 리더가 이끄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구성원이 경영에 참여한다는 열의를 지닌 조직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행복한 인생을 사는 방법은 너무나 단순하다. 첫째, 언제나 감사하는 마음을 지닐 것. 둘째, 그 마음을 말로 읊조려 겉으로 드러내고 귀로 들을 것. 그다지 특별한 재능이 있는 것도 아닌 내가, 게다가 젊은 시절에는 수없이 많은 실패와 좌절을 맛보았던 내가 경영의 세계에서 지금 이 나이가 되도록 왕성하게 일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저 감사하는 마음을 가슴속에 품고서 항상 그것을 입 밖에 낸 덕분인지도 모른다.

'성장우의 인생책 리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떤 생각들은 나의 세계가 된다  (1) 2023.12.19
언어를 디자인하라  (1) 2023.12.19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1) 2023.12.19
초 생산성  (0) 2023.12.19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1) 2023.12.19